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사순절 탄소금식 묵상

경건한 40일 탄소금식4.내 안에 일어난 영적인 변화 알아보기

by 살림(교육센터) 2022. 3. 5.

4

3월 5일 - 지난 1년 동안 내 안에 일어난 영적 변화는 무엇이었으며, 그 변화에 어떻게 대처했습니까?

 

너는 네 우물의 물을 마시고, 네 샘에서 솟아나는 물을 마셔라. (잠언5:15)

 

“영성은 개인이 의미와 목적을 찾고 표현하며 순간, 자아, 타인, 자연, 중요하거나 신성한 것과의 연결성을 경험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인간성의 측면입니다.” (Christina Puchalski)

 

코로나19는 우리 영혼의 전쟁, “21세기 영적 전쟁

 

인간은 위기의 순간에 기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행히도, 종교 모임이 폐쇄되었을 때 어떤 사람들은 희망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오 하나님, 이제 우리는 어디로 갑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서비스, 성경 공부, 웨비나 등 얼마나 많은 창의력이 발휘되고 있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전세계의 예배에 참석하여 영적인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사람들은 베이비시터 없이도 성경 공부에 참석할 수 있고 교통이 불편하거나 밤에 외출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저녁 모임에 참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가상 합창단에 합류했습니다.

 

 

집에서 기도하라는 부름은 서품을 받지 않은 회원들에게 더 많은 책임을 부여합니다. 집에서 기도하는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음을 깨닫게 합니다.(엡2:18). 가정이 예배 장소가 되고 그곳에서 함께 기도하는 가족들이 영적인 의미에서 참된 교회(그리스도의 몸)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집에서 기도하라는 부름은‘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마태복음 18:20)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의 임재를 동일하게 보장합니다. 교회 건물은 닫혔지만, 교회는 여전히 열려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영적 리듬을 개발하고 자신의 영혼에 울림을 주는 블로그 게시물을 찾거나, 기도, 영적인 음악, 또는 명상에 대한 새로운 개인적인 실천을 개발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샘에서 물을 마시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올해 그들이 작은 집 정원에서 일하거나 숲을  산책하고 하이킹을 하는 등 자연과의 교제를 통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게 되었습니다.

 

 

“G.K. 체스터턴이 말했듯이 종교는 (사람이) 가는 교회가 아니라 우주가 (사람이) 사는 것입니다우리를 둘러싼 모든 물리적 세계, 즉 모든 창조세계는 하나님을 위한 은신처이자 계시의 장소라는 것을 알게 되면, 이 세상은 집이 되고 안전하며 매혹되어 깊이 바라보는 모든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게 됩니다. 나는 그런 깊고 차분한 모습을 관상이라고 부른다. 리차드 로어(Richard Rohr)


 

한달에 만원으로 지구를, 생명을 살리는 일에 함께해주십시오.

https://online.mrm.or.kr/E5CQi7a

국민 343601-04-121652 재)한빛누리(살림) - 기부금영수증 발급

후원회원으로 가입하신 분께는,

살림에서 발간한 '환경살림 80가지(신앙과지성사, 2022.2)' 이야기 책과 살림 손십자가를 전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