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소비하는 물품도 탄소배출을 고려하여 바꾸어야 합니다. 생산, 유통, 폐기의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만든 제품을 인증해둔 녹색제품이 나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그 구매율이 높지 않습니다.
생산이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서울시민의 인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서울시민 500명의 약 71.4%가 ‘녹색제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라고 응답했습니다(2021. 2). 같은 조사에서 녹색상품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한 우선적 대책에 대해서는, 녹색상품에 대한 정보제공이 50.8%로 가장 많이 답변하였습니다. 결국 시민들의 녹색구매·녹색소비생활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녹색제품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 제공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이하 살림, 공동대표 김경은), 세움앤나눔(이하 나눔, 대표 이인성), 그리고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이하 센터, 센터장 양지안)는,
2022년 5월 31일(화) 오후 5시 30분에,
"탄소중립과 교회의 녹색구매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아래와 같이 맺으며 녹색제품에 대한 전시, 그리고 토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은 녹색제품의 정보 제공과 교육·홍보를 실천하여 탄소중립 및 녹색구매 촉진에 신의와 성실로 상호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센터'는 녹색제품 정보제공 및 홍보, 교육, 공동구매 등 녹색구매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 추진에 적극 협력하고,
'세움'은 교회 및 일반인들이 녹색제품을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고 홍보하는 데 협력하고,
'살림'은 교회 및 신앙공동체 구성원들의 녹색구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교육-실천 프로그램을 기획·진행하며 그 사용을 독려해갈 것입니다.
협약식은 단체별 간단한 인사와 더불어, 소개로 시작되었고,
협약식을 진행하기 전 단체 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로 간단히 인사함으로 시작되었고,
한 달 간의 전시를 알리는 오프닝 후에는 "교회의 녹색구매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토크"도 진행했습니다.
토크1 : "녹색제품에 대해 바로 알기" (양지안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 센터장)
=> https://youtu.be/qOgSkeuoCew
- 토크2 : "창조세계 보전과 교회의 녹색구매" (유미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센터장)
=> https://youtu.be/92C0GoUoLug
한편, 이 날부터 한 달 동안 “탄소중립과 교회의 녹색구매 촉진을 위한 녹턴 전시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전시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기후위기위원회와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세움앤나눔, 그리고 서울녹색구매지원센터가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일상의 작은 행동으로부터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함입니다.
전시는 한 달 간, 녹색제품과 제로웨이스트제품의 정보 제공과 함께 진행될 것인데,
교회와 성도들이 일상에서 녹색의 삶을 살아내겠다고 다짐하는 녹턴(綠TURN) 실천서약 캠페인도 이어갈 것입니다.
전시된 제품은 교회 및 개인이 구입, 사용 가능한 환경표지인증제품과 저탄소인증제품 등이며, 주로 일상에서 자주 사용 되는 주방용품, 세탁용품, 욕실용품, 사무용품 등으로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아래 사진 혹은 전시 홍보물의 QR코드 접속 참조).
◦ 전시 제품
- 교회 및 개인이 구입, 사용 가능한 환경표지인증제품, 저탄소인증제품 등
- 사무용품 : A4용지, 문서파일, 라벨지 등
- 개인생활용품 : 주방세제,세탁세제,바디워시,다목적세정제, 화장지. 종이 완구 등
- 자동차용품류 : 워셔액
- 기타 저탄소인증제품 : 설탕, 음료 등
참고로, 녹색 제품이란, 제품을 만들면서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오염 물질 발생을 최소화했다는 환경 표지를 받은 제품을 말합니다. 이외에도 녹색 매장은 정부가 국내에서 생산된 재활용 제품을 평가한 후 우수 제품으로 인증한 ‘우수 재활용 제품’, ‘저탄소 제품’을 일컫습니다. 이번 전시는 제로웨이스트 제품과 함께 진행되는데, 녹색제품 체험 및 녹색제품 구매교육, 그리고 교회별 녹턴綠turn 전시 신청도 받을 예정입니다.
* 전시관람 후 녹턴 綠turn 참여 다짐 및 소감 쓰기 : https://bit.ly/3GjbWX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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