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창조절 묵상

창조절묵상_33일(미국쑥부쟁이)_ #살림

by 살림(교육센터) 2019. 10. 18.

- 창조절묵상 중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주일을 하루 정하여 지켜봅시다!!! 

- 활용하기 편하시도록 5일치 파일을 한 파일로도 업로드해둡니다. 

 창조절묵상_31~35일.zip 한꺼번에 필요하시다면 답메일로~

                            * "함께살림"하는 길을 안내합니다!!! https://forms.gle/Fv7aLxtFDvFsFFG18)


말씀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정의와 공의를 행하여 탈취 당한 자를 압박하는 자의 손에서 건지고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거나 학대하지 말며 이 곳에서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예레미야 22:3).

 

묵상

 

가을에 교외로 나가보면 길가에 흐드러지게 핀 하얀 가을꽃을 만날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미국쑥부쟁이'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에서 수입된 곡물 어딘가에 씨앗을 숨기고 있다가 우리나라 지천에 퍼지게 된 꽃이다가을꽃 쑥부쟁이를 닮아서 얻은 이름이 '미국쑥부쟁이'일 터이다.

 

한강변으로 난 산책로 곳곳의 경사지는 하얀색 꽃을 피우는 미국쑥부쟁이와 서양등골나물과 가시박이 점령하고 있다경사지뿐 아니라 풀이 있는 곳은 거의 다 그들이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의 특징은 토종식물을 가차 없이 몰아내고 오로지 자신들의 영역만 확장한다는 점이다유해식물이라는 것이 알려지고 나서 조처를 하지만결코 그들을 막을 수가 없다그렇게 우리 땅에서 천년만년 피어나던 꽃들을 외래종들이 몰아내고 주인행세를 하는 것이다.

 

구절초쑥부쟁이감국산국왕고들빼귀눈괴불주머니물봉선박주가리진득찰도깨비바늘뚱딴지곰취씀바귀꽃무릇…….

 

이런 꽃들은 지천이었는데 그 중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눈괴불주머니물봉선박주가리도깨비바늘 같은 것 정도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뿐 다들 자취를 감추었다자취를 감추었다기보다는 미국쑥부쟁이같은 외래종들에 삶의 터전을 빼앗긴 것이다그러나 한편으로는 그것이 그들이 잘못도 아닌데 그들만 몰아치면 어쩌겠는가그들은 자연의 본성대로 그냥 온 힘을 다해서 피어났을 뿐이다.

 

자신이 태어난 곳에서 뿌리뽑혀 이국땅에서 살아가는 이들이 있다.

이른바 이방인이다그들을 대하는 태도가 그 나라의 성숙함을 보여주는 잣대가 될 터인데아직 우리네 인권감수성은 하나님의 말씀과는 너무 멀다.

 

기도

주님이방인과 고아와 과부를 압제하지 않는 선한 나라가 되게 하옵소서아멘.

 

*미국쑥부쟁이: 북아메리카 원산의 귀화식물로서 쑥부쟁이보다 작은 흰색의 꽃이 피며 (쑥부쟁이 종류는 흔히 연보랏빛 꽃꽃말은 그리움



#살림 #창조절묵상 #창조절50생태묵상 #살림정원 #정원숲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창조절50생태묵상(글사진, 김민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