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대림절 묵상

녹색 성탄절

by 살림(교육센터) 2018. 11. 23.

소비의 축제라고 할 수 있는 성탄절에도 친환경적인 태도로 임하고, 또 소비생활에서도 친환경적이고 공정 무역 상품을 생각합시다.

 

성탄절 트리

1) 독일 가정은 매년 3천만 개의 성탄절 트리를 만듭니다.

2) 성탄절 트리는 플라스틱 제품보다는 분해될 수 있는 원목 나무를 사용합시다.

3) 친환경 인증(Bio-Siegel)을 받은 나무를 이용합시다. 이는 한 그루가 벌목되면 반드시 한 그루를 새로 심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비료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4) 또 다른 대안적 친환경 성탄절 트리로서, 합판의 톱밥을 이용해서 직접 제작한 트리를 사용합니다.

5) 독일은 매년, 덴마크, 네덜란드, 슬로비아, 헝가리, 크로아티아 등에서 많은 양의 크리스마스 트리용 나무를 수입합니다.

6) 트리용으로 벌목되는 나무의 나이는 8-12령입니다.

7) 독일에서 트리용 나무 경작과 관련된 사업가는 2-4천명입니다(주업으로, 또는 부업으로). 또 성탄절 트리 생산업으로 10만개의 고정직과 5만개의 계절직이 만들어집니다.

 

2. 성탄절 조명

1) 성탄절 장식용 전구는 60억 개가 사용됩니다. 전기 절약을 위해 야외용 전구 사용시 태양열을 이용하는 LED 전구가 가장 좋습니다.

2) 성탄절 축제용 전구로 독일에서 사용되는 전력량은 34천만 킬로와트입니다.

3) 성탄절 휴일 첫째 날에 독일 가정에서 사용되는 전력량은 48천만 킬로와트로, 평소 사용량보다 1/4이 증가합니다.

 

3. 선물용 포장지

1) 선물용 포장지를 깨끗하게 개봉하면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재활용 종이를 이용하면, 새 종이를 생산하는 것에 비해 2.5배의 물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독일의 종이 소비량은 아프리카 대륙과 남아메리카 대륙 전체 국가들의 사용하는 양과 같습니다.

4) 독일 국민 1인당 매년 252.7킬로그램의 종이를 소비합니다.

 

4. 크리스마스 음식

1) 성탄절 음식은 채식주의와 정반대입니다. 독일 국민은 성탄절에 5백만 마리의 거위를 요리합니다.

2) 독일 국민의 36%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소시지와 감자샐러드를 먹습니다.

3) 독일 국민은 크리스마스 때 평균적으로 0.37킬로그램 체중이 증가합니다.

4) 매년 독일에서 소비되는 음식은 독일 CO2 배출량의 15%를 차지합니다.

 

5. 성탄절 장식

1) 트리 장식에 친환경 재료를 이용합시다.(코르크, 호두, 과일, 사과, 천조각, 짚 등)

2) 독성물질 주의! 알루미늄 관련 제품은 최고 98%까지 납 성분을 함유하고 있고, 또한 염소 처리된 합성물질이 연소될 때 발암물질이 방출됩니다.

 

6. 친환경 성탄절 선물

1) 성탄 선물 구입시, 그 제품이 확인된 친환경적 생산물인지, 그리고 지속성, 재활용, 공정 무역 면에서 안전하게 생산된 것인지를 확인하고, 이동 경로가 너무 멀지 않은지를 살펴야 합니다.

2) 크리스마스 이전 주에는 독일에서 매일 8백만 개의 소포가 배송되는데, 이는 평소보다 2배 많습니다.

3) 독일 국민의 19%는 빚을 내어 성탄절 선물을 구입합니다.

4) 성탄절 선물 구입비용으로 독일 국민 1인당 평균 285유로를 지출합니다.

 

7. 선물을 위한 조언

자연 소재로 만들어진 공인된 장난감을 선물

함께 하는 놀이용 도구는 FSC 인증을 받은 목재로 만든 것을 추천함.

봉제완구(인형 등)는 재활용 천으로 만든 것을 추천함.

친환경 면사로 만든 의복을 추천함.

친환경 미용용품

친환경 차와 초콜릿

 

8. 성탄절을 모르는 10%

- 독일 국민의 10%는 성탄절에 왜 축제를 하는지 모르고 놉니다.


* 목원대학교 박찬웅 교수님께서 번역해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출처: https://www.alumniportal-deutschland.org/en/

(Startseite - Themen - Deutschland - Traditionen & Fes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