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사순절 탄소금식 묵상

경건한 40일 탄소금식 27. 낭비하지 마십시오. 음식을 먹을 만큼만 조리하기

by 살림(교육센터) 2022. 4. 1.

 

27

 

4월 1일 – 낭비하지 않습니다. 음식의 경우 먹을 만큼만 조리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입니다.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요한복음6:12)

 

 

음식물 쓰레기의 거의 3분의 1이 결국 쓰레기장에 버려집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굶주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때 이것은 충격적인 통계입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또한 음식물을 재배하는 데 사용되는 물과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 연료 때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나라는 환경부가 발표한 ‘전국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통계에 의하면, 하루에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은 1만 5903톤으로 1일 생활폐기물 발생량 총 5만 3490톤 중 음식물 (연간 약5,725,080톤)이 전체 발생량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버려진 음식물 쓰레기 처리비용만도 약 8000억 원입니다. 해마다 발생량의 변화 폭은 크지는 않지만 처리 비용은 매년 환경문제와 인건비 상승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엄청난 낭비로, 식량 손실과 낭비를 성공적으로 줄이는 것은 인구의 상당 부분이 느끼는 심각한 식량 불안정을 돌이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음식이 상하기 전에 남은 음식을 나눠주도록 하세요. 그렇게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세요.

 

과도하게 구매하지 마십시오. 때때로 이러한 할인이 결국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 냉동실에 음식을 저장하십시오

 

◎ 수프를 만드십시오!

 

◎ 수프에 많은 맛있는 음식을 넣을 수 있고 가족을 위한 건강하고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음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리 계획하고 구매합니다.

 

◎ 신선식품 구입 시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이는 유통기한이 아닌 주의해야 할 날짜입니다. 당신은 유통기한에 그것을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

 

 

 


 

 

한달에 만원으로 지구를, 생명을 살리는 일에 함께해주십시오.

https://online.mrm.or.kr/E5CQi7a

국민 343601-04-121652 재)한빛누리(살림) - 기부금영수증 발급

후원회원으로 가입하신 분께는,

살림에서 발간한 '환경살림 80가지(신앙과지성사, 2022.2)' 이야기 책과 살림 손십자가를 전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