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 문화 이야기/살림 글쓰기

[온오프병행]살림치유글쓰기 - "살림의 기억, 되살림의 기록" 수업이 열립니다.

by 살림(교육센터) 2021. 4. 16.

서울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의 협력교육

[온오프병행] 기억과 치유의 글쓰기(Writing Memories for Healing) 
- "살림의 기억, 되살림의 기록"  

"나의 기억 속에는 뭐가 있을까요? 이미지, 소리, 향기, 맛, 촉감, 기분, 감정 같은 것들이 덩어리채 간직되어있어요. 그 덩어리에 긍정적인 것들이 많이 들어있다면 좋겠지요? 그러나, 부정적인 것들, 아픔 혹은 슬픔이 생각보다 많이 포함되어있을지도 몰라요.
이제부터, 기억의 서랍을 열어, 삶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것들과 반대로 삶에서 생명력을 뽑아가는 것들을 찾아내어 ‘언어’로 만들어보아요. 지금의 내 삶을 떠받치고 있는 다채로운 기억 가운데 ‘생명의 기억’이 무엇인지 가려내 글로 쓰고, 밝은 눈과 깨끗한 마음으로 새롭게 해석하면서, 생명을 단단히 세우고 키우는 작업, 같이 해보아요."

수업내용
1강   수업 소개: 우리 글쓰기가 왜 ‘살림의 기억, 되살림의 기록’인가? /  “내 인생 최초의 기억”  
2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인간의 조건(1) 물질환경에 관하여 
3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인간의 조건(2) 생명환경에 관하여 
4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인간의 조건(3) 사회환경에 관하여 
5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환경과 자아(1) 기억과 오기억
6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환경과 자아(2) 의인화 
7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환경과 자아(3) 환경결정론
8강    써온 글 읽고 생각 나눔 / 수업 마무리: 내 기억 속 ‘나’와 환경 이야기 정리하기

 

* 신청: bit.ly/2RvWhyy치유글쓰기

* 강사 : 이인미(글쓰기 컨설턴트)
* 일시 : 2021. 06. 04 ~ 07. 23 매주 금요일 14:00~16:00(2시간)
* 장소 : 서울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 408호(첫 수업 온오프병행) & 온라인 Zoom공간 

          ---> 1강만 온/오프라인 병행 진행 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수강료 : 5만원(사전입금 4만원)

* 입금처 : 우리 1005603661557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 (입금시 입금자명: 000(글쓰기)로 표기)

 

* 수업목표
1) 삶은 기억을 축적한다. 사는 동안 인간은 어떤 것을 기억하고 어떤 것을 기억하지 않을지, 스스로 취사선택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사실은 자기도 어쩌지 못하는 기억에 매이는 경향이 있다(트라우마). 
2) 우리 기억 안에는 ‘자아’와 ‘환경’이 촘촘하게 얽히고 설켜있어 개인의 자아가 홀로 감당하기에 만만치 않은 부분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런 데다 대개 과거 기억이 떠오를 땐 텍스트(글)로 다가오지 않아 명확하지 않다. 이미지, 소리, 쾌/불쾌 같은 감각과 감정이 먼저 떠올라 합리적 해석이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3) 우리의 글쓰기 수업은 기억에 수반된 감각과 감정을 언어화하는 작업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나의 기억 속에서 환경과 자아(나)가 어떻게 상호작용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때 공동체의 역동과 협력을 선용하는 재해석 작업이기도 하다. 

* 수업준비
1) 작가처럼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참여한다. 
2) 좋은 한국어 문장 쓰기를 스스로 ‘훈련한다’는 마음으로 참여한다. 
3) 내 인생과 내 기억에 관한 한 나 자신이 ‘전문가’라는 마음으로 참여한다.

 

2021 살림 기억과 치유의 글쓰기 신청

- 일 시 : 2021. 6월 4일 ~ 7월 23일 (8주간, 매주 1회, 3시간) - 참가비 : 50,000원 (자료 및 간식비 - 사전입금 시 40,000원 ) *송금처 : 우리은행 1005-603-661557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 강 사 : 이인미(글쓰

docs.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