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사순절 탄소금식 묵상

고난주간 탄소금식 자료 다운받기

by 살림(교육센터) 2020. 3. 27.

지구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지금의 코로나의 위협도 위협이지만, 현재 수백만 종 이상의 동물과 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해수면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산불, 홍수 및 허리케인과 같은 극심한 기상 현상도 빈번해지고 강렬해지고 있습니다. 그간 누리기만 하고 지키고 돌보지 않아 경제적, 환경적, 특히 건강 상 피해가 아주 심각합니다.

그래서 살림은 지난 '탄소금식' 캠페인 설명회 후 콘텐츠를 무료로 나누어 왔습니다. 코로나19로 계획한 대로 실천하지 못한 교회들이 많겠지요? 부활절까지 아직 남은 10일 정도만은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할 때에 더욱 힘써 코로나는 물론 기후 위기로 고통 받고 있는 피조물을 생각하며 실천해 보실 수 있으시길 소망해봅니다. 지금이라도 날마다 실천하기 원하시면 살림블로그(https://eco-christ.tistory.com/542)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전체 카드 신청: ecochrist@hanmail.net).

특별히 제안 드릴 것은 다가오는 고난주간만이라도 코로나19와 기후 위기로 아픈 지구를 예수님의 고난과 함께 묵상하며 ‘지구를 살리는 거룩한 습관’을 몸에 배게 할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주간 실천 캠페인의 7번째 주간, 즉 고난주간의 실천주제가 바로 '지구를 살리는 거룩한 습관'이었습니다. 실천해온 여섯 가지를 요일별로 한 가지씩 점검하여, 부활절 이후의 일상에서 거룩한 습관으로 지속되게 하려 함입니다.

그래서 고난주간의 탄소금식으로 재편집했습니다.  두가지 종류인데, 

하나는 기존 탄소금식 캠페인과 다른 새로운 버전으로 처음 시도하는 분들이 말씀 묵상과 함께 실천하실 수 있도록 새로 준비해보았습니다. 

또 하나는 기존의 주간 단위 실천의 마지막 주간 실천인 거룩한 습관 들이는 것으로 6주간의 실천을 반복하는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둘다 아래 리플렛뿐만 아니라, 

요청에 따라 급히 하단에 있는 동영상 파일에 보이는 내용처럼 한 장 한 장의 카드뉴스 형태를 추가로 제작하여 업로드합니다. 

 

아무쪼록 지속적인 기도와 실천을 약속함으로, 창조세계가 회복되며 우리 모두가 기후 위기로 인한 온갖 두려움과 불안에서 자유하는 부활절을 맞으시길 기대하며,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마음모음

 

PS. 더불어 아래에 링크된 곳에, 탄소금식 실천수기와 계속적인 실천약속도 받습니다. 추첨을 통해 20명에게는 다음 교회절기 묵상집을 선물로 전할 예정입니다(주님의 마음으로 자연을 보는 말씀묵상”집).

* 기후 회복을 위한 탄소금식 실천수기 및 계속기도 다짐

(아래 클릭 후 작성) 

https://form.office.naver.com/form/responseView.cmd?formkey=Y2IxZmNmZjctMDA2ZS00NjQwLTk4MjMtNjBiYTAwZTk4Y2Y3&sourceId=urlshare

 

 

* 고난주간 탄소금식 리플렛은 아래 두 이미지와 같고, 하단의 두 PDF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고난주간 탄소금식.pdf

 

 

탄소금식 7주 고난주간.pdf

 

*** 카드뉴스 동영상으로 보기 

 

 

 

* 카드뉴스1 - 기후회복을 위한 고난주간 탄소금식-1

 

 

 

 

* 카드뉴스1 - 기후회복을 위한 고난주간 탄소금식-2

 

 

 

 

 

 

 

 

 

 

* 부활주일과 그 이후 기쁨의50일과 관련한 자료도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https://eco-christ.tistory.com/611

 

2020 지구이웃과 부활의 기쁨을 나누는 <기쁨의 50일>

코로나19와 기후위기로 심히 고통 받고 있는 생명의 신음소리를 사방에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으로 ‘지구이웃과 함께하는 40일 묵상 여행(살림 기획)’ 등 일상에서 작은 실천을

eco-christ.tistory.com

 

 
탄소금식 7주 고난주간.pdf
2.04MB
 
고난주간 탄소금식.pdf
2.3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