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창조절 묵상

창조절묵상_39일(애기똥풀)_ #살림

by 살림(교육센터) 2019. 10. 27.

- 창조절묵상 중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주일을 하루 정하여 지켜봅시다!!! 

- 활용하기 편하시도록 5일치 파일을 한 파일로도 업로드해둡니다. 

 창조절묵상_36~40일.zip 한꺼번에 필요하시다면 답메일로~



말씀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요한복음 1:4,5).

 

묵상

 

노란 애기똥풀이 바람에 흔들린다.

아주 유명한 구절 하나,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피어나는 꽃은 없다.’

그렇다.

이렇게 바람에 흔들리면서도 마침내 피어나는 것이 자연의 섭리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사건이 있고 며칠 지나지 않을 때였다.

아픈 마음을 다스리고자 산에 올랐다.

그곳에는 시대의 아픔에 아랑곳하지 않고 여전히 꽃들은 시절을 따라 피어나고 있었다.

그해 핀 애기똥풀을 본 후에 쓴 글의 단편이다.

 

그러나 이번 세월호 참사는 인간이 이런 자연의 섭리를 거스를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는 상징입니다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게 된 근원적인 원인은 '맘몬'으로 지칭되는 '혹은 '권력'입니다

오로지 그것만을 얻는다면 무슨 짓이라고 하겠다는 사람들의 마음이 이런 참사를 가져온 것입니다

이번 참사 뒤에 이런 것들이 청산된다면 좋겠지만솔직하게 말하자면 회의적입니다

책임을 져야 할 이들이 책임회피에만 전전긍긍하고또 그런 논리를 지지하고곧 망각증세에 빠지겠지요

풍전등화와도 같은 대한민국입니다바람에 흔들리며 피어나는 것이 아니라바람에 뿌리째 뽑히는 것은 아닐지 두렵습니다.‘

 

아직도 세월호는 진행형이다.

그간 차마 인간이 아닌 듯 행동하는 이들도 보았다.

바람에 흔들려도 꽃은 피지만광풍에 뿌리째 뽑혀나가는 꽃도 있다고 하나님께 항의했지만하나님은 침묵하실 뿐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절망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그리고 희망을 품은 것은 여리고 여린 풀꽃 애기똥풀’ 때문이었다

하나님은 애기똥풀을 통해서 말씀하고 계셨던 것이다.

 

어둠이 빛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기도

주님흔들리면서도 마침내 피어나는 삶을 살게 도우소서아멘.


*애기똥풀: 진액의 색깔이 애기똥 같아 애기똥풀이라 불리다

열매에는 엘아이오좀이라는 젤리 형태의 물질이 있는데 

개미들이 이것을 무척 좋아하여 물어다 먹고 내다 버린 열매들이 발아를 하기 때문에

개미들의 이동경로마다 번식을 할수 있도록 현명한 방법을 사용한다


#살림 #창조절묵상 #창조절50생태묵상 #살림정원 #정원숲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