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 살림 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_2024년 3월 4주

by 살림(교육센터) 2024. 3. 18.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전도서 11:6)

 

주님,
지구의 생태계가 건강해야 우리의 삶이 건강하고 기후위기에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지구의 육상은 물론 바다 생태계가 망가져가고 있고, 그 안의 생물들이 사라져가고 있는 것을 애끓는 마음으로 바라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그곳에서 함께 기도하며 함께 살아나는 기쁨을 누리겠습니다.

 

20240323 #살림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
 

#지구 #복원 #기도 #환경 #묵상 #믿음 #신앙 #생태신앙 #말씀 #탄소중립 #환경선교 #환경교육 #탄소금식(여섯째주일) #전도서11장6절 #살림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골로새서 4:2)

주님,
오늘도 기도하고 또 기도하며 바라는 것이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가장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는 지역과 국가를 기억해주시길 원합니다. 노인, 영유아, 장애인 등 생물학적 취약계층은 물론, 기초생활수급자, 옥외근로자, 독거노인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상습수해지역, 노후화주택 등 취약한 지역, 그리고 우리의 선교지에 더 이상의 고통을 가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그곳의 적응 대책을 위해서도 함께 힘쓰겠습니다.

20240322 #살림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

#지구 #복원 #기도 #환경 #묵상 #믿음 #신앙 #생태신앙 #말씀 #탄소중립 #환경선교 #환경교육 #탄소금식(33일) #골로새서4장2절 #살림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창세기 1:2)

주님,
우리가 물로 세례를 받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족이 되었습니다. 지구와 지구상 모든 것들도 다 주 안에서 한 가족임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내 몸과 지구에는 물이 가득한 것을 봅니다. 조금이라도 부족해지면 생명이 상하고 죽을 수도 있는 것을 우리가 압니다. 물을 통해 거져주시는 주님의 은혜를 모든 생명과 함께 잘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20240321 #살림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

#지구 #복원 #기도 #환경 #묵상 #믿음 #신앙 #생태신앙 #말씀 #탄소중립 #환경선교 #환경교육 #탄소금식(33일) #창세기1장2절 #살림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두 사람이 미리 약속하지 않았는데, 그들이 같이 갈 수 있겠느냐? (아모스 3:3)
그 집에 유하며 주는 것을 먹고 마시라 일꾼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이 집에서 저 집으로 옮기지 말라 (누가복음 10:7)

주님, 생명들이 깃들어 살게 하신 숲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오늘 그 숲길을 걸으며 내 생명 이야기를 나누는 경험을 해보겠습니다. 부족할지라도 받은 생명을 가지고 다른 생명과 어떻게 관계 맺어 왔는지도 나누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용기를 내어보겠습니다.

20240320 #살림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

#지구 #복원 #기도 #환경 #묵상 #믿음 #신앙 #생태신앙 #말씀 #탄소중립 #환경선교 #환경교육 #탄소금식(32일) #아모스3장3절 #살림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전도서 11:6)
내가 너희에게 쓸 것이 많으나 종이와 먹으로 쓰기를 원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너희에게 가서 대면하여 말하려 하니 이는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요한2서 1:12)

주님, 내가 살고 있는 곳을 주님의 동산, 정원과 숲으로 가꾸겠습니다. 비록 작게일지라도 새들과 온갖 생명들이 깃들어, 생육하고 번성하는 주의 복을 누리게 될 생명의 정원(숲)을 메마른 도심에서부터 만들어 잘 돌보겠습니다.

20240319 #살림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

#지구 #복원 #기도 #환경 #묵상 #믿음 #신앙 #생태신앙 #말씀 #탄소중립 #환경선교 #환경교육 #탄소금식(31일) #전도서11장6절 #살림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아이라 말하지 말고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며 내가 네게 무엇을 명령하든지 너는 말할지니라
(예레미야 1:7)

다양한 단체나 모임이 지구돌봄에 참여합니다.
우리가 지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소셜 미디어에서 그들의 목소리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주님, 내가 관계하고 있는 자리 모든 곳에서 지구를 향한 주님의 마음을 나누겠습니다. 함께 바라보며 함게 돌보겠습니다.

20240318 #살림기도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생태살림기도)

#지구 #복원 #기도 #환경 #묵상 #믿음 #신앙 #생태신앙 #말씀 #탄소중립 #환경선교 #환경교육 #탄소금식(30일) #예레미야1장7절 #살림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