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사순절 탄소금식 묵상

'2024 탄소금식 40일 자료나눔 및 설명회'의 현장으로

by 살림(교육센터) 2024. 1. 18.

2024년 1월 18일(목), 한국교회 100주년 기념관(신관) 801호에서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2024 탄소금식 40일 자료나눔 및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유튜브에서 당일 모습을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lYpGrXxC0xw

🌹 2024 탄소금식 카드 샘플 미리보기 : https://eco-christ.tistory.com/1833

 

전농감리교회 담임목사이자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의 대표이신 이광섭 목사님이 인사말 전해주시며 시작하였습니다. 목사님께서는 탄소금식은 벌서 6년차에 접어든다는 것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어느덧 우리에게 조금 친숙해진 탄소금식이라는 것을 더 많은 교회들이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말씀 전해주셨습니다.

 

이어 연세대학교회 담임목사이자 살림의 연구소장을 맡고계신 곽호철 교수님께서 '변화를 위한 창조세계 돌봄의 지혜'라는 제목으로 지혜로운 사람으로 변화하는 길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성서의 지혜서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시기의 그리스도인들이 낙심하지 않고 어떻게 창조세계를 지혜롭게 돌봐나갈 수 있을지 그 길을 소개해주셨습니다. 더불어 기후위기를 넘어 기후붕괴의 현 상황, 이 커다란 절망 앞에 넘어지지 않고 조금이라도 탄소를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자는 격려의 말도 덧붙여주셨습니다.

 

이어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의 센터장이신 유미호 센터장님께서 '탄소금식을 통한 탄소중립 교회 활동 제안'이라는 순서를 진행해주셨습니다. '창조세계 돌봄 7주 교회실천 스토리텔링' 카드와 달력, '탄소금식 40일의 여정' 카드와 달력을 소개해주셨습니다. 또,' 교회학교 탄소금식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로 하는 창조세계 돌봄' 카드와 7가지 주제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창조 영성 훈련: 하나님의 창조 안에 머물기'를 소개해주시며 환경운동하는 이들의 영성을 훈련하고자 하는 워크숍을 기획 중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궁극적으로 살림을 비롯한 기독교환경운동가들이 만들어내고자 노력하는 것은 기후증인, 기후교회임을 밝혀주시며 '1.5도를 향한 기후교회 행진' 자료를 소개해주셨습니다.

 

산본중앙교회 목사님이시자 예장총회 생태정의위원회 서기되시는 박상훈 목사님께서 '한국교회 탄소금식 캠페인을 향한 지지, 제안' 순서를 통해 함께하고자 하는 의지와 응원의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사순절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바로 신앙의 본질이라는 말을 해주셨습니다. 사순절 기간을 지날 때,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이셨던 경건과 거룩함을 내 삶에서 실천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얘기해주셨습니다. 기후위기 시대의 그리스도인은 삶에서 창조세계를 겸허히 돌보며 그 경건과 거룩함을 실천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해주셨습니다. 또, 금식하며 기도할 때 금식헌금을 하는데, 탄소금식을 할 때에도 탄소금식헌금을 내면 어떻겠냐는 제안도 해주셨습니다.

 

이어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의 연구실장 되시는 이인미 실장님께서 '7주간, 창조세계 돌봄 교회실천 스토리텔링 하기' 순서를 맡아 주셨습니다. 여러 교회의 이야기들을 통해 총 40개의 스토리를 만들었다고 전해주셨습니다. A~Z교회, ㄱ~ㅎ교회의 이야기를 통해 '교인이 적어서 실천할 힘이 약한 우리 교회는 못해, 우리 교회는 오래 되고 전통이 있어서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없어.'와 같은 현실의 벽에 부딪혀 속상해할지라도, 스토리텔링 카드를 통해 힘을 얻고 용기가 생기기를 바란다고 얘기하셨습니다. 스토리텔링 카드는 후에 소정의 비용을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40가지 이야기를 통해 교회 안 실천과 희망의 이야기가 생겨나길 바란다는 말씀 전해주셨습니다.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의 코디네이터 되시는 장예은 코디님께서 '7주간, 창조세계 돌봄 몸기도' 순서를 맡아주셨습니다. 창조세계를 돌보는 청지기로서, 하나님과 자유롭게 몸으로도 기도하는 모두가 되길 바라며 재의 수요일 1주차 몸기도를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지으신 세상을 떠올리며 팔을 머리 위로 크게 돌리는 동작, 두 손팔로 원을 그리는 동작, 손가락과 팔목으로 흔들리는 식물을 표현하는 동작들을 통해 피조세계의 일원으로서 하나님과 솔직한 언어인 몸으로 기도하며 깊은 묵상을 제안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의 연구원이신 김은해 목사님께서 '7주간, 하나님의 창조 안에 머물기 묵상' 순서를 맡아주셨습니다.  '창조 영성 훈련: 하나님의 창조 안에 머물기'를 통해 여러가지 활동을 준비 중이라고 하셨습니다. 환경 운동하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때로는 지치고 때로는 절망하는데, 이럴 때 영성을 훈련하며 넘치는 기쁨으로 다시 일어설 필요가 있겠죠. 연결, 치유, 정의, 기쁨, 경이로움, 정화, 온전함이라는 주제로 7주간 깊은 묵상을 도울 수 있을 거라 말씀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창조 영성을 회복하여, 기쁨과 즐거움으로 창조세계 돌봄에 참여하게 되면 좋겠다는 기대의 마음을 전해주셨습니다.

 

💢 자료 필요하신 분은 신청 링크 https://forms.gle/Rorg4skv5duoM7nH9 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2024 탄소금식 카드 샘플 미리보기 : https://eco-christ.tistory.com/1833 

 

마음과 일상, 교회 공동체를 살펴 기후위기의 풍랑을 건널 지혜를 얻고 함께 변화를 경험하시는 40일 되시길 소망합니다.

 

탄소금식40일&창조세계돌봄 교회실천 스토리텔링_자료나눔&설명회(1/18)

< 2024 탄소금식 자료나눔 및 설명회 > * 자세히보기(카드 샘플 포함) : https://eco-christ.tistory.com/1833 기후위기의 한가운데서 맞은 2024년도 다함께 하는 창조세계 돌봄을 위한 "탄소금식" 캠페인 자료

eco-chris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