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의 영성/대림절 묵상

2021 대림절, 지구복원10년을 향한 살림&샬렘 기도캠페인(창조세계 돌봄을 위한 5주간의 기후중보기도)

by 살림(교육센터) 2021. 11. 12.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과 한국샬렘영성훈련원

2021년 대림절을 맞아,

다음과 같이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살림&샬렘 기도" 캠페인으로

<창조세계 돌봄을 위한 기후중보기도>를 진행합니다.


지구복원 10년을 향한 살림&샬렘 기도 캠페인

창조세계돌봄을 위한 기후중보기도

 

이와 같이, 성령께서도 우리의 약함을 도와주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도 알지 못하지만, 성령께서 친히 이루 다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대신하여 간구하여 주십니다.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생각이 어떠한지를 아십니다. 성령께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성도를 대신하여 간구하시기 때문입니다.”(8:26-27)

 

우리는 누구나 창조주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땅을 경작하고 돌봐야 하는( 2:15) 사명을 부여받았습니다. 이 사명은  지구와 지구상 생명을 존중할 뿐만 아니라 그들 생명 하나하나와 연결되어 있을 때 이룰 수 있습니다(1:31). 비록 지구상 생명의 생존이 곧 불가능해질 만큼 상황은 위급하지만, 하나님의 창조물을 돌봐야 하는 우선적 이유는 다른 데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그들을 좋다고 하셨고 그들을 지금도 사랑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까 두려워서 돌보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30여 년 전부터 과학자들이 말해온 기후위기를 이제야 실감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만큼 위급한데, 우리는 여전히 책임 전가하거나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냐 반문하며 주저하고 있습니다. 사실 기후재난의 상황은 물론, 아름다운 산과 바다에 쌓여가는 폐플라스틱을 보면 두렵고 무기력해져서 어떻게 저항해야 할지 난감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믿음으로 행동해 보았지만, 우리 삶이 미치는 선한 영향력이 약하여 염려가 크고 실망스럽기만 합니다.

 

이에, 다가오는 대림절에는 오시는 주님을 통해 새롭게 하시는 하나님의 창조에 부르심을 다시 듣게 되길 소망합니다. 창조의 부르심을 들은 이라면, 우리 안에 있는 창조주 하나님은 물론 그가 지으신 창조물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분명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와 거기 거하는 생명 하나하나를 존중하는 삶 또한 살 것이고, 창조의 은총과 구속의 은총을 입은 제자로서의 도리를 충실히 행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대림절 동안만이라도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도우시는 성령님과 연결되기를 소망합니다. 그 가운데 지구의 기후를 위해 중보기도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힘으로 지구를 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미 시작하신, 만물 곧 땅에 있는 것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주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에 동참하는 것이 될 것입니다.

 

창조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이, 기후위기 시대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지키고 돌보는 기도요 실천입니다.

 

1주간
(11//28
~12/4)


예수님께서 우리의 아름다운 지구에 오신 것을 기뻐하기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가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1:25)


아시시의 프란시스는 형제인 태양과 누이인 달과 모든 피조물을 주신 창조주를 찬양하였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주기 위해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겸손한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예수님을 본받아 우리도 자연의 일부임을 깨닫고 동료피조물을 돌보는 기쁨의 한주간이 되도록 합시다.

2주간
(12/5
~11)


자연과 함께 조용히 걸으며, 자연 안에서 하나님의 숨결 느끼기


주님, 주께서 만드시고 보시기에 좋았던 이 세상의 만물을 다스리고 정복하려한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1:28)


경이롭게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나는 창조의 아름다움을 보고 땅의 울부짖음과 가난한 사람들의 울음소리를 듣고 있는지 각성합니다.
그리고 내가 하는 선택이 창조물과 가난하고 취약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는 은총을 요청합니다. , 창조물과 이웃을 돌보는 데 부족하지는 않았는지 생태적 정의와 화해를 향한 회개의 은총을 구해봅시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세상 만물과 화해하고 화목하여 벗이 되도록 생태적 성찰을 하게 하시고 창조의 선물을 주신 하나님께 기도드립시다.
3주간
(12/12
~18)


내가 사는 지역의 다양한 동,식물과 아름다운 장소 목록을 만들기


내가 멀리 날아가서 광야에 머무르리로다.”(시편 55:7)


이 시편의 저자는 멀리 떠도는 꿈을 꿨을 때 머리 위로 비행기가 날아다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시대에는 증권 거래소에서 계속 오르고 있는 높은 휘발유 가격에도 불구하고 항공 교통은 매년 기록을 경신합니다. 불행히도, 비행기의 탄소 배출은 비행기가 비행하는 고도로 인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지구 온난화에 두 배의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휴가를 떠나보면 어떨까요. 인터넷을 활용하여 검색해 본다면 우리 주변, 멀지 않은 곳에 숨이 멎을 만큼 아름다운 풍경이 많이 있습니다.
4
(12/19
~25)


아기 예수님이 오실 구유 꾸미기 또는 일상의 성소만들기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누가복음 2:12)


우리는 지금 성탄절로 가는 길목에 있는 대림절에 있으며 메시아가 포대기에 싸여 겸손히 우리에게 오실 것입니다. 우리의 크리스마스 전통 중 하나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아름답게 포장된 선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불행히도, 이 전통은 포장지를 만들기 위해 수만 그루의 나무를 베어내어 만듭니다. 올해에는 신문이나 오래된 포스터와 같은 선물 포장을 위한 대안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수건이나 선물가방을 포장지 대용으로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선물을 포장할 때 숲이 고갈되지 않도록 창의적으로 포장합시다.

5
(12/26
~31)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탄소제로 생활 계획 세우기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1:31)


지금은 새 언약을 맺어야 할 때입니다. 우리는 새해 결심을 할 때 다시 한 번 주님께서 우리 가운데 오시는 증인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올해에 우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과 새 언약을 맺도록 초대받았습니다. 진정한 창조의 수호자가 되기 위해 헌신합시다.
* 탄소제로 녹색교회를 위한 자가진단지(교회/개인)를 활용해서 계획을 세우면 더 좋습니다(문의 : ecochrist@hanmail.net)

 

- 기후중보기도를 좀 더 구체적으로 하기 원하시는 분은 26가지 기도문과 그 해설이 담긴 자료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지구를 구하는 생활영성훈련을 희망하시는 분은 다음 탄소금식’ 40일 묵상 및 실천카드(어린이용 포함)‘를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https://bit.ly/2XtAon4탄소제로녹색교회자료받기).

 

* 2021년, 두 권의 대림절 말씀묵상집 

- "창조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그리스도인"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 아드폰테스)

- "빛을 기다리며" (한국샬렘영성훈련원) 

 

* "창조의 부르심으로 응답하는 그리스도인" 대림절 말씀묵상집 - 목차 및 구입 관련 자세히 보기

https://eco-christ.tistory.com/1025

 

대림절 말씀묵상집, 창조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그리스도인! 오늘 출고!

2021 대림절 말씀묵상집, 「창조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그리스도인」 말씀묵상집이 선주문 받아서... 오늘(11/11) 출판사를 통해 출고됩니다. 지금도 주문하셔도 되긴 합니다^^ 「창조의 부르심에

eco-christ.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