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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온라인 그린스쿨

온라인그린스쿨 4기생을 모집합니다

by 살림(교육센터) 2021. 2. 19.

강의 시작일을 3주 후로 4월 10일(토) 10시로 연기해서 진행합니다!!!

 

2021년 두번째 생명살림 온라인그린스쿨이 열립니다. 창조신앙과 생태위기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환경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6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오늘날의 생태위기의 현실을 함께 알아보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고, 이에 대한 우리의 행동 및 인식의 변화를 통해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일시>

2021년 4월 10일(토)부터 이후 5주, 오전 10시 ~12시

<장소> 

zoom공간

<참가비>

5만원 (사전입금 4만/ 수료자 추천 3만원) 

---> 장학금 문의 : ecochrist@hanmail.net

* 송금처 : 우리 1005-603-661557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신청 > bit.ly/37sZXqd그린스쿨4기

 

 

 

 

<진행방식>

환경문제 및 기독교환경 교육과 운동 관련된 주제 6가지를 중심으로 참여자들이 강의를 듣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참여자들은 각 주의 주제에 맞춰 Earth School(https://ed.ted.com/earth-school) 강의를 주제에 따라 미리 시청하고, 소개해드린 읽을거리로 예습을 합니다.

강사는 화상회의시스템을 통해 각 주의 주제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강의를 제공하고,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모임을 이끕니다.

 

<주최>

#기독청년아카데미 #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 #목회사회학연구소 #예장총회한국교회연구원 #기독교환경교육센터_살림 

<후원>

#환경부

 

< 과정 소개 >

유엔환경계획(UNEP)과 Ted Ed는 지구의 날(4월22일)부터 세계환경의 날(6월5일)까지 '지구학교'(Earth School) 프로젝트를 통해 환경에 대한 30가지 주제를 다룬 교육 영상을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영상은 5분~10분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간의 일상적인 삶이 지구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부터 현 인류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 및 다양한 환경문제를 다각도로 조명하고, 이에 대해 인류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기독교인들이 환경문제에 대한 문제의식과 심각성을 함께 공유하고 이를 신앙적으로 성찰해볼 수 있는 나눔의 장을 형성하고자 이 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인류가 직면한 기후변화와 생태위기는 점점 심각해져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속도를 충분히 늦출 수 있는 기술과 발달된 문명을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사회적, 과학적 수준에도 불구하고 생태위기에 대한 사람들의 전반적인 무관심 때문에 기후변화를 늦출 수 있는 중요한 결정들이 자주 번복되고 미뤄지고 있습니다.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과 ‘기독교윤리실천운동본부’, '목회사회학연구소', '예장총회한국교회연구원', 그리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오이코스 동아리, 기독청년아카데미' 등에서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나님이 만드신 지구에 벌어지고 있는 일이 단순히 자연적인 현상이 아니라 자연세계에 드러난 우리의 신앙적 결과임을 함께 공감하고, 지금 우리가 무슨 일을 벌이고 있는 것인지 성찰하며 나아가 기독교인으로서 이 시대의 징후를 읽어내고 시대에 적합한 생각과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3기 과정을 엽니다.

 

< 교육내용 >

분 야

Earth School
https://ed.ted.com/earth-school

읽을거리

1일차

쓰레기

Quest 2-The clothes we wear

Quest 19-The nature of plastics

Quest 21-The nature of recycling

일급경고(최병성, 2020)

물건이야기(애니 레너드, 2011)

2일차

생물다양성

Quest 12-The nature of biodiversity

Quest 15-The nature of plants and forests

Quest 17- The nature of biodiversity loss

사례로 본 생물다양성(프랑스 자연유산생물다양성과학위원회)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0)

3일차

기후변화

Quest 13-The nature of air, weather, and climate

Quest 18- The nature of climate change

기후변화와 환경의 역습(반기성, 2018)

파란하늘 빨간지구(조천호, 2019)

4일차

에너지

Quest 15-The energy we need

Quest 25-The nature of renewable energy

착한 전기는 가능하다(하승수, 2015)

에너지 노예 그 반란의 시작(앤드루 니키포룩, 2013)

5일차

환경정의 /

녹색교회

-

생태민주주의(구도완, 2018)

재난불평등(존 머터, 2016)

기후교회(짐 안탈, 2019)

생명을 살리는 교회 환경교육(유미호, 2018)

 

< 강사소개 >

김신영 목사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연구소 부소장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M. CP & Ph. D)

장로회 신학대학교(B. Th & M. Div)

"안녕하세요. 온라인그린스쿨을 진행하는 김신영입니다.
제가 20대를 보내던 시기 우리 사회에서는 4대강사업(2008-2012), 후쿠시마핵발전소 사고(2011)로 인해 환경에 대한 논의들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저는 신학대학원에 재학 중이었는데 이 문제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는 목회자들과 신학자들을 찾아보기가 어려웠습니다. 혹여 관심이 있다고 하더라도 환경문제와 연관된 다양한 정보와 지식들을 균형있게 다루는 경우를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보이지 않게 진행되어 오던 기후변화의 위협이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기 시작하면서 지구를 돌보는 일은 매우 시급한 동시에 복잡한 것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기후변화를 부정하고, 환경문제를 탈정치화 하려는 시도들은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력을 갖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환경문제는 우리 일상의 모든 것과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우리의 이해력은 매우 제한적이고 모순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엇을 행동해야 할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기가 모호할 때가 많습니다.
살림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온라인 그린스쿨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우리사회가 직면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주제 6가지를 5주간 다룹니다. 이 프로그램은 강의와 토론을 통해 참여자들의 환경문해력(Environmental literacy)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생태인문학적 상상력을 키워 오늘날의 생태위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독교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생태위기는 과학적 언어로 표현되고, 사회적으로 구성되며, 우리의 몸을 통해 경험됩니다. 이는 생태위기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언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온라인그린스쿨은 이러한 접근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생태위기에 대해 고민하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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