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이웃사랑 실천포럼(10/19)에 다녀와서
2023년 10월 19일 향린교회에서는
'도시숲과 햇빛발전을 통한 탄소중립 이웃사랑 실천 포럼'이 열렸습니다.
(주최: 한국사회평화협의회 / 주관: 희년상생사회적경제네트워크,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 주제강연, 지정토론 담당자 및 순서를 보려면 이곳을 클릭! https://eco-christ.tistory.com/1723
🍀 주제강연으로 오충현 교수님께서 "도시숲을 통한 탄소중립"을 발표해주셨어요.
서울에는 대학 캠퍼스, 국유지로 지정된 산림, 사찰 및 교회 등지가 조성되어 있는데,
이는 서울 면적의 30%에 해당하며 이러한 도시숲이 내뿜는 산소량이 탄소중립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시 보기 : https://youtu.be/Pi5ykFcVUrc?si=wOevHdmzTRufIhDT)
🍀 이후 이어진 지정토론에서는 (1) 교회건물, (2) 교회숲, (3) 햇빛발전을 통한 탄소중립 사례와, (4) 기후교회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활동제안이 있었습니다.
1) 교회건물에서의 탄소중립(서형식 향린교회 건축위원)
- 2023년 7월 31일 한국교육녹색환경연구원에서 인정하는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 시스템 1++을 받은 향린교회의 제로에너지 건물 건축사례를 살펴보았어요.
(다시보기 : https://youtu.be/o989S2vZaY0?si=CD4CalAOG5LIRS6p)
2) 교회숲을 통한 탄소중립(신림 신양교회 차정규 목사)
- 서울 관악구 관악산 자락에 위치한 신양교회는 교회를 둘러싸고 있는 숲을 활용하여 여러 생태감수성 높이는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어 활동사례를 나누어 주셨어요.
(다시보기 : https://youtu.be/N_--P0KYkak?si=-Fs0LHaS7TKRdgYe)
- 최근 신양교회는 살림과 함께 '마을 아이들과 함께 하는 살림스쿨'을 진행하기도 하였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https://eco-christ.tistory.com/1724
3) 햇빛발전을 통한 탄소중립(김종구 세신교회 담임목사)
- 지난 2020년 11월부터 세신교회는 교회 외벽 3면에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설치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실시한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추진)
-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녹색 미래를 그리는 세신교회의 사례는 앞으로 녹색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다시보기 : https://youtu.be/zMM1nYgE6I8?si=Qqw8wi4TKh1oTUnk)
4) 1.5도를 향한 기후교회 이웃사랑(유미호 기독교환경교육센터 센터장)
- 교회가 1.5도의 의미를 신앙적으로 분명히 하고, 건물 에너지 사용량 및 쓰레기 배출량 등에 대한 자가진단을 통해 탄소배출량을 확인하고 감축목표와 이행전략을 우선적으로 계획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해가는 데 있어, 교회 공동체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탄소중립 제로웨이스트 신앙실천 캠페인에 대해서는 "1.5도를 향한 기후교회 행진" 관련 자료를 소개하였습니다.
(다시 보기 : https://youtu.be/0xE4FsACogU?si=GV05G214NITVOolM)
1.5도를 향한 기후교회 행진 더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https://eco-christ.tistory.com/1676